□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얼리슬로스 

투자시기: 2019년 11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4호 

투자금액: 5천만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모바일 설문조사 및 인공지능 분석보고서 

대표이사: 이재원

우리의 눈에 IBK창공 3기 데모데이에서 가장 돋보였던 회사,

'얼리슬로스' 였습니다. 


이 회사의 주요 서비스는 '카카오톡을 활용한 모바일 설문 조사'


얼리슬로스의 모바일 설문 조사 서비스 '포켓서베이'는 

전화 중심으로 이뤄지는 설문조사 시장에 모바일 기반 카카오톡을 접목, 

기존 전화 설문 대비 응답률을 10배 이상 끌어올렸습니다. 


우리가 주목한 것은 얼리슬로스가 확보할 '설문 데이터(Data)'였습니다. 

설문을 통해 얻어진 데이터들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욕구(Needs)'를 담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 시, 다양한 커머스(Commerce) 영역으로 확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얼리슬로스는 B2B, B2G 채널을 기반으로 '20년에는 용인시 설문조사 사업을 수주하였고, 

프랜차이즈 스타트업 고피자와 QR을 활용한 서비스 설문조사 서비스를 진행하는 등 

온오프라인 설문 시장 진출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얼리슬로스 이재원 대표는 IBM WATSON을 박차고 나와 사업을 진행하며 

투자자들에게 Vision과 성실함을 조금씩 검증해가고 있습니다. 

이재원 대표가 구축한 스타트업의 기업문화와 팀웍이 기업가치의 성장으로 어떻게 나타나는 지를 보여주게 될 것입니다.


향후 얼리슬로스는 B2B, B2G 기반의 매출성장과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의 진출하는 회사가 되어 갈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라인 등 글로벌 메신저 진출이 가시화 될 것이며, 인공지능 맞춤 서비스 등 정량적 데이터 뿐만 아니라 정성적 데이터를 읽어낼 수 있는 '마인드 빅데이터(Mind Big Data)' 회사로 성장할 것입니다.

얼리슬로스 이재원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그랜마찬  

투자시기: 2019년 1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3호 

투자금액: 1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사내식 정기배송 및 무인신선식품판매기 

대표이사: 구교일

2018년 D-Camp에서 주최한 IFA 행사 거리에서 처음 만난 그랜마찬.

그랜마찬은 사내식을 정기배송하고 1평 남짓한 공간에 구내식당을 만들어주는 기업이었습니다. 


'도시락 배송 업체'라는 편견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그랜마찬에 투자하게 된 것은 

구교일 대표의 '리더십''그랜마찬의 확장성'에 있었습니다. 


구 대표는 학창시절부터 반찬사업을 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사내식을 정기배송하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반찬, 국, 밥  등 도시락 퀄리티 유지를 위한 노하우와 경험을 가지고 있었죠. 

 

뿐만 아니라, 우리는 그랜마찬에서 향후 서비스를 진행 예정인 '무인신선식품 판매기'와 

고객들의 '식습관 데이터(Data)'에 주목하였습니다. 


신선식품과 도시락, 샐러드, 디저트 등을 모바일로 편하게 결재하면, 

고객이 언제, 어디서, 무엇을 즐겨 먹는 지에 대한 식습관 데이터가 습득됩니다. 

이는 향후 식단 큐레이션으로 확장이 가능한 것이죠.  


이 같은 Vision 뿐만 아니라, 넥스트드림엔젤클럽의 투자 이후 성과도 있었습니다. 

그랜마찬의 2019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56% 증가하였습니다. 신제품 개발도 진척이 있었습니다.  

'20년 2월에는 샐러드 및 건강식 전문 브랜드 'Meally' 를 출시하였습니다.


이제 곧 사무실, 공유오피스, 공유주택, 피트니스 센터, 스타트업 등에서

그랜마찬의 무인신석식품 판매기 'Meally Box'를 만나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뭐 먹지?' 

그랜마찬은 매일 겪는 직장인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새로운 플랫폼 업체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그랜마찬 구교일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위티(주) 

투자시기: 2020년 5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6호 

투자금액: 1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AI기반 부동산 매물 추천 서비스 

대표이사: 이훈구

'어떤 집을 고를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의시결정 중 하나가 바로 '집을 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좋은 아파트 브랜드만을 따지거나, 중개인들이 추천하는 허위 매물에 현혹당해 생각치도 않았던 집을 골라 후회를 하기도 합니다.  


AI기반 주거용 부동산 추천 서비스 집현전은 '집을 구하는 현명한 전략'의 약자입니다. 

'위티'가 개발한 집현전 서비스는 단순한 평형과 가격 구분 뿐만 아니라, 교육, 학군, 공원과 같은 주변 인프라와 내 삶의 관계에 집중합니다. 


인공지능이 내가 선호하는 주거용 부동산과 인프라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최적의 매물을 추천하고 위티의 

전속 중개사가 내가 선호하는 매물만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위티의 전속중개사는 고객 맞춤형 매물 제공 뿐만 아니라,

중개수수료를 파격적으로 인하여 소비자는 적은 비용으로 좋은 매물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넥스트드림엔젤클럽은 위티의 '맨파워(Man Power)에 주목했습니다.  

서울대 공간정보연구실에서 GIS(지리정보데이터) 빅데이터 기반의 용역과 연구를 수행해온 위티의 팀원들과 이훈구 대표의 리더십이 투자에 결정적인 요인이었습니다. 


'위티'는 직방, 호갱노노, 다방과 같은 프롭테크 업체 대비 아직은 미미합니다. 

단, 소비자가 원하는 매물을 빠르게 찾아주고 중개수수료를 크게 절감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의 플랫폼이라면 시간이 흐르면 직방(호갱노노), 다방을 넘어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미국에 프롭테크 유니콘 레드핀(Redfin)이 있다면, 

한국에는 '위티'가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위티 이훈구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오픈플랜(주) 

투자시기: 2020년 12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7호 

투자금액: 1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생활밀착형 온디맨드 보험 개발 및 브로커리지 

대표이사: 이광현

불확실한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보험을 하나씩 선택합니다.  

적게는 10년에서 많게는 종신 보험까지... 우리는 오랜 기간 동안 필요하지 않을 때도 보험료를 납부해왔습니다. 


내가 원할 때 켜고(On) 끄는(Off) 보험은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오픈플랜'은 내가 원할 때 보험을 켜고 끌 수 있는 온디맨드(On-Demand)형 보험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인슈어테크 업체입니다. 


디지털 여행자보험 상품 판매와 국내 12개 보험사의 상품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비교하는 보험 비교 플랫폼에서 출발해 현재 127만 가입자를 보유한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넥스트드림엔젤클럽은 오픈플랜의 '디지털 보험의 트렌드 변화'와 '맨파워(Man Power)'에 주목했습니다.  

오픈플랜은 간편하면서도 필요한 만큼만 보험을 사용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트렌드가 자리 잡으면서 전통적인 보험업과 빅테크 기업과의 유연한 협업이 가능해 보였습니다. 


오픈플랜의 이광현 대표는 삼성화재 출신으로 보험 상품개발 및 서비스기획 경력을 보유하고 점과 각 분야의 10년차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팀원이 투자를 결정하게 된 요인이었습니다. 


오픈플랜은 미국의 디지털 보험 브로커인 트로브(Trov)와 같이 보험 혁신으로 소비자들이 더 간편하고 쉽게 보험을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기존 장기 보험의 부담에서 탈피해 합리적인 보험료를 산출하고 필요할 때만 보험을 활성화해 보험료 부담을 낮춰줄 수 있죠.


앞으로 출시할 오픈플랜의 '토글(toggle)' 플랫폼에서는 레저 및 스포츠, 여행, 건강, 자산, 반려동물 등  생활에 밀접한 다양한 영역에서 미니보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우리는 그렇게 변화되는 디지털 보험의 트렌드에 적응해갈 것입니다. 

토글(Toggle)과 함께 말이죠~

오픈플랜 이광현 CEO

□ Nextdream Family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 질환입니다. 

다만 아직 효과적인 치료제가 없어 조기 진단을 통해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것이 최선입니다.


알츠하이머를 비롯한 치매 진단은 MRI나 PET 방식으로 이뤄지는데 회당 120~150만원으로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리고 치매가 일정 수준 경과 되었을 시에만 발견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이온프로세스는 딥러닝 방식으로 망막신경절의 알츠하이머 조기 진단을 위한 예측 프로그램과 바이오 마커 특수 형광 물질, 그리고 망막검진 첨단 장비를 개발하는 업체입니다. 


자이온프로세스가 개발 중인 알츠하이머 조기 진단 방식은 뇌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망막 신경절에 침착 된 바이오마커 영상을 통해 이를 진단합니다. 


회사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망막 신경절에 침착된 알츠하이머 유발 물질인 베타 아밀로이드와 타우단백질을 분석, 95% 이상의 정확도로 조기 진단하는 것을 목표로 하죠. 


높은 조기진단 정확도와 함께 자이온프로세스의 가장 큰 경쟁력은 경제성과 편리성이었습니다. 

여러 단계를 거쳐 치매를 검사해야 하고, 정밀 검사를 위해 대형병원에서 MRI/PET을 위해 많게는 수주의 대기 시간을 필요로 하는 현재 진단 방식에 비해 자이온프로세스의 검진은 망막 신경절을 통한 검진을 통해 진단 시간은 20~30분 정도만 소요되며 회 당 검진 비용도 낮습니다. 


다른 알츠하이머 진단 방식 대비 ‘검사 빈도’ ‘안전성’ 면에서도 우수했습니다. 


MRI/PET 검진은 한 번 검진을 받고 난 이후 인체 내에서 조영제가 천천히 배출되므로 추가 검사를 위해 약 6개월이 소요되는 반면, 동사는 수시간 내에 배출되어 언제든지 추가 검사가 가능하고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MRI/PET는 방사선 기반의 조영제이므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자이온프로세스의 조영제는 형광 리간드(단백질 기반)로 주기 적인 검사를 통해 적극적인 알츠하이머 관리가 가능하게 된다는 이점이 있다.


결정적으로 우리가 자이온프로세스에 투자하게 된 이유은 ‘빠르고 값싼 비침습 방식의 진단 트렌드’와 ‘인공지능에 특화된 맨파워’였습니다. 


자이온프로세스 김영옥 대표는 공학석사 출신의 인공지능 전문가로 인지 측정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개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알츠하이머, 뇌, 파킨슨 전문의들이 회사의 사외이사로 포진하고 있다는 점, 전자공학과 인공지능 기술 전반에 걸쳐 경험이 풍부한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죠. 


또한 현재 혈액 검사를 통해 알츠하이머를 진단하는 방식은 정확도가 88%로 높은 수준이나, 검사를 받을 때마다 채혈을 해야 하고 결과 확인을 위해 약 3일에서 길게는 1주일의 분석 시간을 대기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또한 고령으로 갈수록 진단이 어려워지며 인근 병•의원에서 편리하게 진단 받는 방식을 선호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주사를 통한 채혈은 누구에게나 무서운 것이니까요. 


앞으로 치매 진단으로 시작해 다양한 치매 치료 플랫폼으로 발전해갈 자이온프로세스의 

멋진 '프로세스'를 기대해주세요~


투자회사명: (주)자이온프로세스 

투자시기: 2021년 2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8호 

투자금액: 1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AI기반 알츠하이머 조기진단 기기 개발 기업  

대표이사: 김영옥 

자이온프로세스 김영옥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주차팅 

투자시기: 2021년 3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9호 

투자금액: 1.4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월주차 대행 및 정기구독 서비스   

대표이사:  김홍헌 


주차를 길게 하고 싶은데 어디에 해야 할까?


코로나 사태가 이어지면서, 차량 이용자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공간에 원하는 가격으로 주차 공간을 찾아주는 곳은 많지 않았습니다. 

주차 시장이 대부분 '시간 단위'로 이뤄지는 '공급자' 중심의 시장이었기에 

주차가 가능한 공간에 소비자가 직접 찾아가야 하다 보니 불편함이 존재했습니다. 


'주차팅'소비자가 원하는 지역과 가격으로 상가,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등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월 단위 주차 공간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이용자가 원하는 지역과 기간, 가격대를 입력하면 주차팅 파킹플래너팀이 직접 인근의 상가,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등 유휴공간을 물색하여 공급자와 직접 협상을 진행합니다. 협상이 완료된 공간은 월 단위로 주차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에게 해당 주차장 주차 환경 및 추천 주차장 등 안내를 해줍니다. 또한 정기 구독을 통해 중장기 기간의 주차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고객들의 반응도 상당히 빠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2020년 6월부터 서비스를 진행한 결과, 별도의 마케팅 없이 네이버 카페에서 3,700명의 회원을 확보하였으며, 월 주차 요청 의뢰는 일 평균 10~15개가 꾸준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정기구독 고객도 일 평균 2~3명이 확보되면서 향후 중장기 주차 기반의 정기 구독자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현재 주차팅은 서울 및 수도권에 1,000여 개 이상의 주차장 수를 확보하고 있으며 쉐어링카 기업 피플카와 협력하여 부산 지역으로 진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주차팅 김홍헌 대표는 대고객 CS 경험을 바탕으로 공급자 중심의 주차 사업 모델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피봇팅을 통해 지금의 소비자 중심의 사업 모델을 완성 시켰습니다. 구성된 팀원들 역시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상가 등 다양한 유휴 주차 공간 확보에 역량을 발휘, 서비스 출시 1년여 만에 수위의 매출을 만들어내고 있죠. 


향후 주차팅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 외 부산 등 기타 지역으로 서비스 확장이 가속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피플카, 패스트파이브 등 다양한 B2B 채널의 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21년 상반기 중 주차팅 어플 출시를 통해 고객기반이 확장될 것입니다. 


주차 공간을 소유하기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공유하는 문화가 정착되면서 

주차팅은 향후 통합 주차 관리 플랫폼으로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주차팅 김홍헌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바이셀스탠다드 

투자시기: 2021년 6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11호 

투자금액: 1.5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조각투자 플랫폼 및 토큰증권  

대표이사: 신범준 

명품이나 한정판 스니커즈를 소액으로 투자할 수 없을까?


최근 백화점이 열자마자 명품을 사기 위해 달리는 이른 바, 오픈런은 일상이 되었습니다. 

희소한 명품을 사서 비싸게 되파는 리셀(Re-Sell) 시장은 글로벌 기준 지난 해 48조원 규모로 성장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네이버, KT, 무신사 등 대기업도 저마다 리셀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는 생각보다 많은 것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해외 여행에 가지 못하는 소비를 명품으로 이끌었고, 롤렉스, 에르메스 버킨백 같은 인기 상품들은 없어서 못 파는 지경입니다. 


바이셀스탠다드는 여기서 사업기회를 모색하였습니다. 인기 롤렉스 11종으로 구성된 피스 집합투자 1호는 출시 30분만에 완판 되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종류의 명품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가 출시될 예정이며 인기는 점점 높아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조각투자는 거대한 트렌드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MZ세대들은 희소성 있는 명품이나 스니커즈를 사서 되파는 리셀에 익숙합니다. 

그들은 주식이나 코인과는 달리 경험에서 얻어지는 현물을 소액으로 투자하여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바이셀스탠다드의 '피스' 플랫폼에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넥스트드림은 바이셀스탠다드의 '확장성'에 주목했습니다. 

앞으로 시계, 가방 등 다양한 브랜드의 명품 포트폴리오가 구성될 것이며, 자체 중고거래 플랫폼 '모노리치'를 통해 중고 명품 거래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또한 개별 소유권이 NFT화되어 소유권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시장도 열리기 될 것입니다. 


바이셀스탠다드의 피스 플랫폼은 명품과 희소성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심리와 소액투자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MZ세대들의 심리를 정확히 꿰뚫어 본 서비스입니다. 


MZ세대들의 새로운 현물 투자 트렌드는 바이셀스탠다드가 만들게 될 것입니다. 

바이셀스탠다드 신범준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퀀티파이드이에스지 

투자시기: 2021년 6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12호 

투자금액: 3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ESG평가 및 리서치   

대표이사: 배익현  

ESG라는 메가트렌드가 다가오고 있다 


미국에서 바이든 정부가 들어서면서, 전세계적으로 ESG는 없어서는 안될 생존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870조에 달하는 기금을 운영하는 국민연금이 연금 운용증권사를 선정할 때 ESG 요인을 반영할 계획을 밝혔고, 국내 4대 금융지주가 여신관리 및 투자에 ESG 요소를 고려하겠다고 선언하는 등 기업의 ESG환경은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된 환경에서 퀀티파이드이에스지는 차별화된 계량적 기법에 의한 ESG 분석을 제공합니다. 


특히 공개 정보에만 의존하여 동일한 데이터를 활용, 산식만 달리 적용하는 기존 업체들과 달리 

퀀티파이드이에스지는 200여개의 데이터베이스 연계를 통한 공개정보 활용은 물론, 민간 및 금융기관 등 정보 이용자의 의뢰를 통해 평가대상 기업에 직접 접촉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ESG 전문 기관입니다.


한정된 관찰 정보에만 의존하지 않고, 적극적 관여 및 체계적 실사(Due-Diligence) 과정을 통해 데이터와 신뢰성을 확보합니다. 


기존 ESG 평가가 코스피 상장 120여 개 전후 기업에 대해서만 구체적인 평가 결과를 제공하는 반면, 

퀀티파이드이에스지는 대기업 상장사에서부터 비상장 중소, 중견 기업까지 국내 90,000여개 기업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과정은 직접 개발한 특화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 수집부터 검증 및 평가까지 자동화 프로세스로 진행됩니다. 


퀀티파이드이에스지는 향후 나이스평가정보와 함께 제공하고 있는 신용평가 연계 ESG 평가 서비스 제공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ESG평가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는 한편, 미드 • 스몰캡 종목을 주요 분석 범위로 하는 기후 자산위험(Climate Asset Risk Assessment Service)평가, ESG 정보 기반 로보어드바이저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연내 론칭할 것입니다. 


퀀티파이드이에스지 배익현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수고피플  

투자시기: 2021년 8월 

투자주체: 넥스트드림엔젤클럽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분리배출 대행 및 자원 리사이클   

대표이사: 이슬기  

코로나가 촉발한 음식물, 재활용 쓰레기들  


코로나 사태는 우리의 많은 것들을 바꿔 놓았습니다. 

외식 제한으로 배달 주문이 늘면서 많은 음식물 쓰레기들과 음식 포장 플라스틱들을 마주하며, 

우리 집 앞 한 켠에는 쓰레기 더미들이 쌓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일주일에 한 번 돌아오는 재활용 쓰레기 버리는 날만 기다립니다. 

하지만 그 날이 야근이라도 하는 날에는... 

일주일 내내 쓰레기들을 보관하며 스트레스를 받아야 합니다.   


수고피플은 재활용, 음식물 쓰레기들을 분리배출해주는 '분리수Go'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일주일에 한 번 돌아오는 재활용 처리 날에 구애받을 필요 없이 

내가 원하는 날에 클릭 몇 번으로 쓰레기들을 을 분리배출하여 해결해줍니다.  


철저한 교육을 통해 선별된 분리수Go 매니저들은 1차 선별을 거쳐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를 자원순환센터로 보내 플라스틱 플레이크와 같은 재생 원료로 재탄생 시킵니다. 

이 재생원료는 용도에 따라 기업으로 재판매되어 새로운 수익원이 되는 것이죠. 


수고피플은 쓰레기를 편리하게 치워준다는 가치를 넘어 부산물을 재활용하여 ESG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것에 기여합니다. 우리가 버린 쓰레기가 분리수Go를 통해 새로운 자원과 원료로 재탄생하여 소재로 재판매되는 리사이클(Recycle) 비지니스로 성장하게 됩니다. 


베타서비스를 통해 수고피플의 역량을 확인하였고, 

서울 송파구 대상으로 본 서비스를 시작하여 서울 전역에서 분리배출 서비스를 확장할 것입니다.  


음쓰 요정들이 해방되는 그 날까지 수고피플이 달려갑니다!


수고피플 이슬기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이매지니어스   

투자시기: 2021년 11월 

투자주체: 넥스트드림투자조합14호, 넥스트드림투자조합NEXT2호 

투자금액: 3.5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AR(증강현실) 컨텐츠 개발  

대표이사: 김진성 

코로나의 끝판왕은 증강현실이다   


로나 사태는 서로를 만나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재택근무를 하며 Zoom을 비대면으로 회의를 하고, 

우리는 어느새 코로나 시대에 적응해가며 비대면의 새로운 세상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의 마지막에는 '가장 현실감 있는 비대면'인 증강현실(AR)이 있습니다. 


우리가 투자한 이매지니어스는 3D 실감형컨텐츠를 다양한 일상 생활에서 실제에 가깝게 구현하는AR 플랫폼 ‘파라버스’를 운영하는 메타버스 스타트업 입니다. 


‘파라버스’는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만나게 해준다는 의미로 다양한 가상체험 컨텐츠가 모여 있는 플랫폼입니다. 개인이나 기업 누구나 AR컨텐츠를 파라버스 플랫폼에 업로드하면 링크 주소 하나로 전 세계에서 스마트폰, 태블릿PC로 해당 AR컨텐츠를 가상체험 할 수 있죠. 


파라버스 플랫폼은 디지털 컨텐츠를 일방적으로 생산해 제공하는 기존 업체들과는 달리 누구나 3D파일만 업로드하면 그 즉시 전세계에 공유하고 증강현실 기술로 체험할 수 있도록 오픈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즉, 다양한 생산주체로부터 만들어지는 수많은 AR 컨텐츠들을 통해 슈퍼카를 실물 크기로 소환하여 구경하거나, 루브르 박물관을 눈앞에서 체험하고, 새로 나온 가전이나 가구 제품을 거실에 직접 놓아보고 구매하는 등 상상으로만 할 수 있었던 다양한 경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매니지어스는 실적으로 입증하고 있습니다. 

파라버스 어플의 다운로드 수는 10월 한 달 간 신규 다운로드 수가 1만 건 이상 증가했고, 앱 컨텐츠 누적 체험횟수는 100만 건 이상을 돌파했습니다. 


또한 아이웨어 브랜드 다비치안경체인, 프레임몬타나, 가구 브랜드 일룸, 카르펜, 대림바스 등과 협업을 진행했죠. 뿐만아니라 20여 개의 기업과3D크리에이터들이 파라버스의 AR서비스를 통해 신제품을 홍보하거나 개인 컨텐츠를 업로드 하는 등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분야도 가구, 패션, 아이웨어, 가전제품 등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다시 완화되더라도 우리는 이미 확장현실(XR)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향후 다양한 협업 채널을 기반으로 비대면 커머스(Untact Commerce) 기업으로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보다 현실감 있는 AR컨텐츠 개발을 위해 이매지니어스의 파라버스가 달려갑니다! 


이매지니어스 김진성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리필리

투자시기: 2022년 5월 / 2023년 10월 

투자주체: 넥스트드림투자조합15호, 넥스트드림투자조합NEXT3호

투자금액: 2억원  / 1.2억원

투자라운드: Seed / Pre A (후속)

사업영역: 종이팩 패키징 솔루션  

대표이사: 김재원 

탈 플라스틱의 최강자가 등장하다  


배달음식이 너무 익숙해진 요즘... 우리는 아직도 플라스틱 용기의 저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배달음식 뿐만 아니라, 화장품, 세제 등 생활용품의 대부분은 플라스틱이라는 가장 효율적인 용기에 담겨 잔재를 남기고는 합니다. 


우리는 생각했습니다. 

화장품이나 세제, 샴푸 용기는 꼭 플라스틱이어야만 할까? 

용기를 재활용할 수는 없을까?


리필리는 리필리는 기존에 우유만 담겨있던 종이팩에 주방세제,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샴푸, 바디워시 등 생활용품부터 화장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담아 생산 제조하는 친환경 ESG 스타트업입이다.


물론 플라스틱 용기를 대체하고자 하는 시도는 계속 있어왔습니다. 바이오 플라스틱, 생분해성 플라스틱 등 기존 플라스틱 용기를 재활용 혹은 재사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하지만 아직 재활용률은 미비한 수준입니다.  또한 우유만 담겨있던 종이팩에 생활용품이나 화장품을 담아본 데이터가 없어 새거나 터지지 않는지 불확실하며, 종이팩 제품 기계가 국내에 없어 제품 생산이 불가능했습니다. 


리필리는 플라스틱 대비 저렴하고 재활용이 더 쉬운 종이팩에 주방세제, 세탁세제, 샴푸, 바디워시, 스킨토너 등 생활용품부터 화장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담을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종이팩은 수거 후 100% 고급 화장지로 재활용이 가능하며 플라스틱 대비 생산부터 폐기 되는 과정 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3분의 1 수준으로 낮출 수 있게 되죠. 환경 개선 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용기보다 종이팩의 가격이 제품별에 따라 낮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필리는 종이팩 용기에 담을 수 있는 제품 성분 분석 및 데이터화를 통해 B2B 기업들에게 생활용품, 화장품을 종이팩에 안전하게 담을 수 있도록 샘플링 및 테스트도 제공한다.


이러한 성장성으로 인해 초기 인큐베이팅 프로그램들은 리필리를 일찍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리필리는 LG소셜캠퍼스, 윤민창의재단 굿스타터 11기, 롯데 L-CAMP 10기, 한솔V프론티어 3기, 신한퓨처스랩 8기, H-온드림 10기, 이니스프리 스타트업 오픈스테이지에 잇따라 선정되면서 대기업과 협력 및 네트워크를 통해 확장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리필리는 자동화 기계 및 공장 설비를 구축하고 제품 생산 공정 작업을 마칠 계획이며, 본격적인 제품 생산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리필리는 친환경 생활용품 및 화장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제품 생산 및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며, 향후 식료품 시장으로도 진출할 계획입니다. 또한 다양한 모양과 사이즈, 재질 부분에서 종이팩 용기 R&D 개발을 시작하여 글로벌 패키징 시장으로 도전장을 내미는 것을 목표로 할 것입니다.


세상에 모든 플라스틱을 종이팩으로 대체하는 그 날까지 리필리의 리사이클링 버스는 달려갑니다! 


리필리 김재원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트리팜

투자시기: 2022년 11월 

투자주체: 넥스트드림투자조합16호

투자금액: 1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식물 정기 구독 및 관리   

대표이사: 고창완

반려 식물 시대가 도래하다   


코로나가 쓸고 간 시대, 반려 동물에 이어 반려식물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와 환경 문제가 대두되자, 식물관리(Plant)와 인테리어(Interior)의 합성어인  

'플랜테리어(Planterior)'라는 단어도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반려식물 시장이 성장하면서 우리는 한 가지 고민에 빠졌습니다. 


'우리가 키우는 식물은 어떻게 관리하지?'


트리팜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식물관리 커머스 '식물회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식물회관은 식물에 대한 전문 지식 없이도 누구나 간편하게 식물 관리 받을 수 있습니다. 

흙갈이, 화분 교체, 식물 심기 등 고객이 필요한 서비스를 신청하고 문 앞에 내놓으면 식물회관이 직접 수거한 뒤 농원을 연결해 전문가가 화분 관리 작업을 하고 다시 고객에게 돌려주는 것이죠. 


식물회관은 또 온라인매장을 통해 직접 화분과 식물 구매가 가능합니다. 

식물 구매부터 관리까지 식물재배 전반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과 광명 전 지역과 하남 일부 지역 등 수도권 530만 가구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운영중이며 점차 지역과 상품군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트리팜은 구독서비스 형태의 기업, 관공서 대상 B2B 정기관리, 1인가구를 위한 B2C 화분 렌탈 등으로 사업을 빠르게 확장해 나가 것이며, 식물회관 커머스 회사로 거듭날 것입니다. 


트리팜 고창완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스콘

투자시기: 2022년 10월 

투자주체: 넥스트드림투자조합17호

투자금액: 3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버츄얼 캐릭터 제작 및 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기준수 

버츄얼 유튜버가 등장하다    


메타버스 시대가 도래하면서 유튜브와 인플루언서 시장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버튜버(Virtual YouTuber)' 라고 부르는 가상 유튜버들이 등장하고 

가상 아이돌이 생겨나면서 소녀리버스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데뷔곡을 발표하는 등 

버츄얼 시장의 관심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상 캐릭터를 제작 및 육성하는 버츄얼 에이전시 스타트업 


스콘이 운영하는 미츄 서비스는 버추얼 활동을 위한 캐릭터를 제작 및 육성하는 버츄얼 스타트업입니다. 
스콘에서는 운영 중인 3D 버추얼 캐릭터 솔루션 ‘미츄(meechu)'는 누구나 쉽게 3D 버추얼 캐릭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츄는 
전문 캐릭터 작가와 모델러, 아트∙테크 기술자, 개발자가 3D 모델링, 페이셜 및 모션 트래킹 등 버추얼 캐릭터를 제작하기 위한 모든 과정을 지원합니다.

미츄 서비스는 간편합니다. 사용자는 컴퓨너와 스마트폰만으로도 버추얼 캐릭터를 이용해 라이브 방송을 하거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옷, 액세서리 등을 착용하고 캐릭터 이펙트를 실행하는 등 방송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도 제작합니다. 유저는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커스텀 캐릭터를 제작할 수 있으며, 버추얼 캐릭터를 자유롭게 컨트롤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스콘은 버추얼 유튜버 에이전시 성격을 갖추고 캐릭터 IP를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콘 소속 버추얼 스트리머가 다수 데뷔했으며, 크리에이터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버츄얼 인플루언서와 버튜버들이 늘어날수록 스콘의 미츄 서비스도 함께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한국의 홀로라이브(Hololive)가 되는 그 날까지 스콘이 달립니다!
 

스콘 기준수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블루랩스

투자시기: 2023년 10월 

투자주체: 넥스트드림투자조합19호

투자금액: 1.3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친환경 공업용 정수제(Blue Ball) 개발   

대표이사: 정상호 

굴껍질을 활용하여 친환경 공업용 정수제를 만들다    


현재 공업용 정수제는 무연탄 같은 화석 연료에서부터 만들어진 활성탄을 사용하여 중금속, 유해 물질을 제거합니다. 블루랩스는 이 같은 시장에 착안하여 굴껍질에서 추출된 원료를 기반으로 기존 활성탄 대비 중금속 등 유해물질을 혁신적으로 제거해주는 블루볼(Blue Ball)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굴 껍데기의 재활용 방안은 다양한 국내·외 학술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흔하고 저렴한 성분인 탄산칼슘(CaCO3)이 주성분인 탓에 경제성 측면에서 크게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이에 블루랩스는 탄산칼슘(CaCO3)이 수질 정화뿐 아니라 각종 오염 물질을 흡착하고 이온 교환이 가능하다는 점을 활용하여 굴 껍데기를 고부가가치 제품으로써 탄생시키고 있습니다. 


블루랩스가 개발한 ‘블루볼’은 KOLAS 공인시험성적 확보, 국제표준인증(ISO9001, ISO14001) 취득을 통해 세계 최초 상용화를 목표로 합니다. 또한 블루랩스는 굴 껍데기를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제품 라인을 확장하여 뷰티케어 ‘리네’ 브랜드를 런칭, 굴 껍데기를 포함한 100% 천연원료로 굴 모양을 그대로 본뜬 오이스터솝을 출시했습니다. 


우리나라 최대 굴 생산 지역인 경상남도 통영시는 33만 t에 달하는 연간 굴 생산량으로 발생하는 굴 껍데기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 최근 해양수산부는 올해 1월 제1차 수산부산물 재활용 기본계획을 발표, 자원 순환형 경제사회 구조 전환을 위해 오는 2027년까지 총 1,000억원을 투입해 굴 껍데기와 같은 수산 부산물 재활용 산업을 육성하기로 했습니다. 


굴 껍데기와 같은 수산 부산물 재활용 사업의 핵심은 경제성과 시장성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기능과 가치를 발굴하여 부가가치를 높이고, 굴 껍데기를 지속적으로 수거, 처리할 수 있는 비즈니스 창출이 가능한 블루랩스를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블루랩스 정상호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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