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피움랩스 

투자시기: 2019년 6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NEXT1호 

투자금액: 1억원 

투자라운드: Pre-Series A  

사업영역: 스마트디퓨져 및 향기캡슐 개발

대표이사: 김재연  


넥스트드림엔젤클럽이 피움랩스에 투자한 이유는 

'향기 시장의 성장 가능성''김재연 대표이사의 향기 시장의 이해도' 때문이었습니다. 


"향기 업계의 네스프레소(Nespresso)" 

우리는 피움의 스마트 디퓨져는 세상을 향기롭게 만들어줄 수 있고, 다양한 향기 캡슐이 정기 구독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2018년 프로토타입만 보유하고 있는 시점에서 세계적인 엑셀러레이터인 테크스타스(Techstars)와 미 최대 케이블 업체인 

컴캐스트(Comcast)의 지분투자를 유치하고, 


2019년 본 제품 출시를 통해 성공적인 와디즈 펀딩과 29cm, 메가스토어 등 온오프라인 입점 진행 및 프리팁스(Pre-Tips)를 유치하면서 우리는 피움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공유주택, 공유오피스, 자율주행차 등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공유 공간에서 우리는 피움의 멋진 향기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피움랩스 김재연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얼리슬로스 

투자시기: 2019년 11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4호 

투자금액: 5천만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모바일 설문조사 및 인공지능 분석보고서 

대표이사: 이재원

우리의 눈에 IBK창공 3기 데모데이에서 가장 돋보였던 회사,

'얼리슬로스' 였습니다. 


이 회사의 주요 서비스는 '카카오톡을 활용한 모바일 설문 조사'


얼리슬로스의 모바일 설문 조사 서비스 '포켓서베이'는 

전화 중심으로 이뤄지는 설문조사 시장에 모바일 기반 카카오톡을 접목, 

기존 전화 설문 대비 응답률을 10배 이상 끌어올렸습니다. 


우리가 주목한 것은 얼리슬로스가 확보할 '설문 데이터(Data)'였습니다. 

설문을 통해 얻어진 데이터들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욕구(Needs)'를 담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 시, 다양한 커머스(Commerce) 영역으로 확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얼리슬로스는 B2B, B2G 채널을 기반으로 '20년에는 용인시 설문조사 사업을 수주하였고, 

프랜차이즈 스타트업 고피자와 QR을 활용한 서비스 설문조사 서비스를 진행하는 등 

온오프라인 설문 시장 진출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얼리슬로스 이재원 대표는 IBM WATSON을 박차고 나와 사업을 진행하며 

투자자들에게 Vision과 성실함을 조금씩 검증해가고 있습니다. 

이재원 대표가 구축한 스타트업의 기업문화와 팀웍이 기업가치의 성장으로 어떻게 나타나는 지를 보여주게 될 것입니다.


향후 얼리슬로스는 B2B, B2G 기반의 매출성장과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의 진출하는 회사가 되어 갈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라인 등 글로벌 메신저 진출이 가시화 될 것이며, 인공지능 맞춤 서비스 등 정량적 데이터 뿐만 아니라 정성적 데이터를 읽어낼 수 있는 '마인드 빅데이터(Mind Big Data)' 회사로 성장할 것입니다.

얼리슬로스 이재원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유니드캐릭터 

투자시기: 2019년 10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4호 

투자금액: 5천만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 

대표이사: 송민수

넥스트드림엔젤클럽이 유니드캐릭터에 투자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사람'이었습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 사업은 뜨지 못하면 망하는 사업입니다. 

유니드캐릭터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인도에서 승부를 보겠다고 했습니다.

다들 반신반의 했습니다...

애니메이션과 인도라는 조합은 생소했기 때문입니다.  


단, 우리는 사람에 주목하기로 했습니다. 

송민수 대표가 아이코닉스, 에버랜드를 거치며 쌓은 경험과 역량이 탁월하다는 점, 

경력이 최소 7년 이상으로 애니메이션 업계에서는 굵직한 작품들을 소화한 베테랑 PD와 디자이너들로 팀이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이 정도 맨파워면 도전해볼만하다고 생각했죠. 

그럼에도 인도에서의 애니메이션은 낯설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송민수 대표에게 부여한 미션이 있었습니다. 

과연 '인도의 아이들이 유니드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볼 것인지를 눈으로 확인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그는 인도의 키즈카페에서 직접 '크리캣팡' 애니메이션을 보여주었고, 인도 아이들의 눈은 빛났습니다. 

송대표는 인도 현지 배급사, 테마파크 관계자들로부터 인터뷰를 통해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우리는 '19년 10월에 시드투자를 완료하였습니다. 


이후 2개월도 지나지 않아 유니드캐릭터의 가능성을 알아본 신용보증기금이 후속 시드투자를 진행,

넥스트드림엔젤클럽이 투자한 기업가치보다 더 높은 밸류를 인정 받을 수 있었습니다. 


2020년은 '크리캣'이라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는 인도에서 유니드캐릭터의 '크리캣팡'이 정식으로 선보이게 될 것 입니다. 한국 유아 인구의 무려 100배인 3억명의 유아가 있는 인도 시장에서 유니드캐릭터는 '제 2의 아이코닉스'로 성장하게 될 것 입니다.  


송민수 대표의 경험과 역량, 에너지는 인도의 아이들을 반하게 만들테니까요.  

유니드캐릭터 송민수 CEO

유니드캐릭터 애니메이션 '크리캣팡(Cricket Pang)' 애니메이션 동영상 

                     유니드캐릭터 애니메이션 '로즈킨더(Rose kinder)'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그랜마찬  

투자시기: 2019년 1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3호 

투자금액: 1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사내식 정기배송 및 무인신선식품판매기 

대표이사: 구교일

2018년 D-Camp에서 주최한 IFA 행사 거리에서 처음 만난 그랜마찬.

그랜마찬은 사내식을 정기배송하고 1평 남짓한 공간에 구내식당을 만들어주는 기업이었습니다. 


'도시락 배송 업체'라는 편견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그랜마찬에 투자하게 된 것은 

구교일 대표의 '리더십''그랜마찬의 확장성'에 있었습니다. 


구 대표는 학창시절부터 반찬사업을 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사내식을 정기배송하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반찬, 국, 밥  등 도시락 퀄리티 유지를 위한 노하우와 경험을 가지고 있었죠. 

 

뿐만 아니라, 우리는 그랜마찬에서 향후 서비스를 진행 예정인 '무인신선식품 판매기'와 

고객들의 '식습관 데이터(Data)'에 주목하였습니다. 


신선식품과 도시락, 샐러드, 디저트 등을 모바일로 편하게 결재하면, 

고객이 언제, 어디서, 무엇을 즐겨 먹는 지에 대한 식습관 데이터가 습득됩니다. 

이는 향후 식단 큐레이션으로 확장이 가능한 것이죠.  


이 같은 Vision 뿐만 아니라, 넥스트드림엔젤클럽의 투자 이후 성과도 있었습니다. 

그랜마찬의 2019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56% 증가하였습니다. 신제품 개발도 진척이 있었습니다.  

'20년 2월에는 샐러드 및 건강식 전문 브랜드 'Meally' 를 출시하였습니다.


이제 곧 사무실, 공유오피스, 공유주택, 피트니스 센터, 스타트업 등에서

그랜마찬의 무인신석식품 판매기 'Meally Box'를 만나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뭐 먹지?' 

그랜마찬은 매일 겪는 직장인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새로운 플랫폼 업체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그랜마찬 구교일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코발트  

투자시기: 2020년 2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5호 

투자금액: 1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스타트업 증권플랫폼 서비스  

대표이사: 이해일

엔젤클럽에서는 많은 스타트업을 만나고 투자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은 회사의 증권 발행에 이력이나 주주명부를 수기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회사의 발행주식수와 기업가치를 모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스타트업이나 이를 투자하는 엔젤투자자 모두가 이러한 상황에 불편해했습니다. 


코발트의 CAPLE 서비스는 

스타트업의 증권 발행 이력 관리와 시계열로 지분율과 주주명부를 관리할 수 있어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였습니다. 


2019년 기준 벤처투자금액은 4.2조원을 넘어섰고, 스타트업 투자는 5천억원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2000년 닷컴버블 시기 이후로 역대 최대 규모의 벤처, 스타트업 투자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것이죠. 

코발트의 CAPLE 서비스는 고성장을 나타내고 있는 벤처, 스타트업 시장에 새로운 증권 관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불편함의 개선과 성장하는 시장 외에도 우리가 코발트에 투자한 결정적인 이유는 '이해일 대표와 팀원' 이었습니다.  

코발트 이해일 대표는 지금은 우리에게 익숙한 두나무의 공동 창업자로서, 두나무의 서비스를 개발 및 카카오 투자 유치와 Exit까지 경험하였습니다. 또한 팀원 역시도 두나무 시절부터 함께 일하던 동료와 역량있는 개발자로 구성되었죠.


무엇보다도 이해일 대표는 과거 두나무 시절부터 IT기반의 금융서비스를 개발해본 경험이 있기에 

증권플러스와 같은 CAPLE 서비스를 개발했을 때, 스타트업에 꼭 필요한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습니다. 


코발트의 가능성은 팁스 운영사에서도 알아보았습니다. '20년 2월, 팁스 운영사인 인포뱅크에서 코발트의 지분투자를 완료하였고 이어 넥스트드림엔젤클럽에서도 시드 투자를 3월에 완료하였습니다. 


코발트의 증권 플랫폼 서비스는 'CAPLE'입니다. 

CAPLE은 지분 관리 테이블을 의미하는 'CAP TABLE'의 약자입니다. 


코발트는 CAPLE 서비스를 통해 스타트업과 투자자들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나아가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코발트 이해일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위티(주) 

투자시기: 2020년 5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6호 

투자금액: 1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AI기반 부동산 매물 추천 서비스 

대표이사: 이훈구

'어떤 집을 고를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의시결정 중 하나가 바로 '집을 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좋은 아파트 브랜드만을 따지거나, 중개인들이 추천하는 허위 매물에 현혹당해 생각치도 않았던 집을 골라 후회를 하기도 합니다.  


AI기반 주거용 부동산 추천 서비스 집현전은 '집을 구하는 현명한 전략'의 약자입니다. 

'위티'가 개발한 집현전 서비스는 단순한 평형과 가격 구분 뿐만 아니라, 교육, 학군, 공원과 같은 주변 인프라와 내 삶의 관계에 집중합니다. 


인공지능이 내가 선호하는 주거용 부동산과 인프라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최적의 매물을 추천하고 위티의 전속 중개사가 내가 선호하는 매물만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위티의 전속중개사는 고객 맞춤형 매물 제공 뿐만 아니라,

중개수수료를 파격적으로 인하여 소비자는 적은 비용으로 좋은 매물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넥스트드림엔젤클럽은 위티의 '맨파워(Man Power)에 주목했습니다.  

서울대 공간정보연구실에서 GIS(지리정보데이터) 빅데이터 기반의 용역과 연구를 수행해온 위티의 팀원들과 이훈구 대표의 리더십이 투자에 결정적인 요인이었습니다. 


'위티'는 직방, 호갱노노, 다방과 같은 프롭테크 업체 대비 아직은 미미합니다. 

단, 소비자가 원하는 매물을 빠르게 찾아주고 중개수수료를 크게 절감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의 플랫폼이라면 시간이 흐르면 직방(호갱노노), 다방을 넘어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미국에 프롭테크 유니콘 레드핀(Redfin)이 있다면, 

한국에는 '위티'가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위티 이훈구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오픈플랜(주) 

투자시기: 2020년 12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7호 

투자금액: 1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생활밀착형 온디맨드 보험 개발 및 브로커리지 

대표이사: 이광현

불확실한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보험을 하나씩 선택합니다.  

적게는 10년에서 많게는 종신 보험까지... 우리는 오랜 기간 동안 필요하지 않을 때도 보험료를 납부해왔습니다. 


내가 원할 때 켜고(On) 끄는(Off) 보험은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오픈플랜'은 내가 원할 때 보험을 켜고 끌 수 있는 온디맨드(On-Demand)형 보험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인슈어테크 업체입니다. 


디지털 여행자보험 상품 판매와 국내 12개 보험사의 상품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비교하는 보험 비교 플랫폼에서 출발해 현재 127만 가입자를 보유한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넥스트드림엔젤클럽은 오픈플랜의 '디지털 보험의 트렌드 변화'와 '맨파워(Man Power)'에 주목했습니다.  

오픈플랜은 간편하면서도 필요한 만큼만 보험을 사용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트렌드가 자리 잡으면서 전통적인 보험업과 빅테크 기업과의 유연한 협업이 가능해 보였습니다. 


오픈플랜의 이광현 대표는 삼성화재 출신으로 보험 상품개발 및 서비스기획 경력을 보유하고 점과 각 분야의 10년차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팀원이 투자를 결정하게 된 요인이었습니다. 


오픈플랜은 미국의 디지털 보험 브로커인 트로브(Trov)와 같이 보험 혁신으로 소비자들이 더 간편하고 쉽게 보험을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기존 장기 보험의 부담에서 탈피해 합리적인 보험료를 산출하고 필요할 때만 보험을 활성화해 보험료 부담을 낮춰줄 수 있죠.


앞으로 출시할 오픈플랜의 '토글(toggle)' 플랫폼에서는 레저 및 스포츠, 여행, 건강, 자산, 반려동물 등  생활에 밀접한 다양한 영역에서 미니보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우리는 그렇게 변화되는 디지털 보험의 트렌드에 적응해갈 것입니다. 

토글(Toggle)과 함께 말이죠~

오픈플랜 이광현 CEO

□ Nextdream Family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 질환입니다. 

다만 아직 효과적인 치료제가 없어 조기 진단을 통해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것이 최선입니다.


알츠하이머를 비롯한 치매 진단은 MRI나 PET 방식으로 이뤄지는데 회당 120~150만원으로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리고 치매가 일정 수준 경과 되었을 시에만 발견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이온프로세스는 딥러닝 방식으로 망막신경절의 알츠하이머 조기 진단을 위한 예측 프로그램과 바이오 마커 특수 형광 물질, 그리고 망막검진 첨단 장비를 개발하는 업체입니다. 


자이온프로세스가 개발 중인 알츠하이머 조기 진단 방식은 뇌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망막 신경절에 침착 된 바이오마커 영상을 통해 이를 진단합니다. 


회사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망막 신경절에 침착된 알츠하이머 유발 물질인 베타 아밀로이드와 타우단백질을 분석, 95% 이상의 정확도로 조기 진단하는 것을 목표로 하죠. 


높은 조기진단 정확도와 함께 자이온프로세스의 가장 큰 경쟁력은 경제성과 편리성이었습니다. 

여러 단계를 거쳐 치매를 검사해야 하고, 정밀 검사를 위해 대형병원에서 MRI/PET을 위해 많게는 수주의 대기 시간을 필요로 하는 현재 진단 방식에 비해 자이온프로세스의 검진은 망막 신경절을 통한 검진을 통해 진단 시간은 20~30분 정도만 소요되며 회 당 검진 비용도 낮습니다. 


다른 알츠하이머 진단 방식 대비 ‘검사 빈도’ ‘안전성’ 면에서도 우수했습니다. 


MRI/PET 검진은 한 번 검진을 받고 난 이후 인체 내에서 조영제가 천천히 배출되므로 추가 검사를 위해 약 6개월이 소요되는 반면, 동사는 수시간 내에 배출되어 언제든지 추가 검사가 가능하고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MRI/PET는 방사선 기반의 조영제이므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자이온프로세스의 조영제는 형광 리간드(단백질 기반)로 주기 적인 검사를 통해 적극적인 알츠하이머 관리가 가능하게 된다는 이점이 있다.


결정적으로 우리가 자이온프로세스에 투자하게 된 이유은 ‘빠르고 값싼 비침습 방식의 진단 트렌드’와 ‘인공지능에 특화된 맨파워’였습니다. 


자이온프로세스 김영옥 대표는 공학석사 출신의 인공지능 전문가로 인지 측정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개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알츠하이머, 뇌, 파킨슨 전문의들이 회사의 사외이사로 포진하고 있다는 점, 전자공학과 인공지능 기술 전반에 걸쳐 경험이 풍부한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죠. 


또한 현재 혈액 검사를 통해 알츠하이머를 진단하는 방식은 정확도가 88%로 높은 수준이나, 검사를 받을 때마다 채혈을 해야 하고 결과 확인을 위해 약 3일에서 길게는 1주일의 분석 시간을 대기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또한 고령으로 갈수록 진단이 어려워지며 인근 병•의원에서 편리하게 진단 받는 방식을 선호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주사를 통한 채혈은 누구에게나 무서운 것이니까요. 


앞으로 치매 진단으로 시작해 다양한 치매 치료 플랫폼으로 발전해갈 자이온프로세스의 

멋진 '프로세스'를 기대해주세요~


투자회사명: (주)자이온프로세스 

투자시기: 2021년 2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8호 

투자금액: 1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AI기반 알츠하이머 조기진단 기기 개발 기업  

대표이사: 김영옥 

자이온프로세스 김영옥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주차팅 

투자시기: 2021년 3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9호 

투자금액: 1.4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소비자 중심 월주차  대행 및 정기구독 서비스   

대표이사:  김홍헌 


주차를 길게 하고 싶은데 어디에 해야 할까?


코로나 사태가 이어지면서, 차량 이용자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공간에 원하는 가격으로 주차 공간을 찾아주는 곳은 많지 않았습니다. 

주차 시장이 대부분 '시간 단위'로 이뤄지는 '공급자' 중심의 시장이었기에 

주차가 가능한 공간에 소비자가 직접 찾아가야 하다 보니 불편함이 존재했습니다. 


'주차팅'소비자가 원하는 지역과 가격으로 상가,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등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월 단위 주차 공간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이용자가 원하는 지역과 기간, 가격대를 입력하면 주차팅 파킹플래너팀이 직접 인근의 상가,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등 유휴공간을 물색하여 공급자와 직접 협상을 진행합니다. 협상이 완료된 공간은 월 단위로 주차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에게 해당 주차장 주차 환경 및 추천 주차장 등 안내를 해줍니다. 또한 정기 구독을 통해 중장기 기간의 주차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고객들의 반응도 상당히 빠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2020년 6월부터 서비스를 진행한 결과, 별도의 마케팅 없이 네이버 카페에서 3,700명의 회원을 확보하였으며, 월 주차 요청 의뢰는 일 평균 10~15개가 꾸준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정기구독 고객도 일 평균 2~3명이 확보되면서 향후 중장기 주차 기반의 정기 구독자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현재 주차팅은 서울 및 수도권에 1,000여 개 이상의 주차장 수를 확보하고 있으며 쉐어링카 기업 피플카와 협력하여 부산 지역으로 진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주차팅 김홍헌 대표는 대고객 CS 경험을 바탕으로 공급자 중심의 주차 사업 모델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피봇팅을 통해 지금의 소비자 중심의 사업 모델을 완성 시켰습니다. 구성된 팀원들 역시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상가 등 다양한 유휴 주차 공간 확보에 역량을 발휘, 서비스 출시 1년여 만에 수위의 매출을 만들어내고 있죠. 


향후 주차팅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 외 부산 등 기타 지역으로 서비스 확장이 가속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피플카, 패스트파이브 등 다양한 B2B 채널의 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21년 상반기 중 주차팅 어플 출시를 통해 고객기반이 확장될 것입니다. 


주차 공간을 소유하기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공유하는 문화가 정착되면서 

주차팅은 향후 통합 주차 관리 플랫폼으로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주차팅 김홍헌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에피라이브 

투자시기: 2021년 4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10호 

투자금액: 1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숏폼 음성기반 소셜 서비스 

대표이사:  김승기 

쉽고 빠르게 말로 글을 쓰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없을까?


최근 음성SNS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클럽하우스, 스푼라디오와 같은 음성 기반의 서비스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클럽하우스를 잘 들어가지 않게 됩니다. 

대부분 실시간 중심의 서비스이고 의사소통이 매우 장시간 동안 이어집니다. 또한 중간에 방에 들어온 청중들은 기존 내용을 알지 못한 채, 계속 방송을 들어야만 합니다. 

클럽하우스를 통해 음성 시장의 거대한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우리는 불편함을 느껴야 했습니다. 


우리가 발견한 에피라이브는 30초의 짧은 시간 동안 자신을 표현하고, 음성 댓글로 의견을 교환하고, 좋아요 및 기부를 통해 공감하는 소셜 어플 서비스였습니다. 


에피라이브는 '21년 1월에 글로벌 어플 서비스 커뮤니티인 프로덕트 헌트(Product Hunt) 오늘의 제품(Product of the Day)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프로덕트 헌트는 글로벌에서 가장 최신의 인기 있는 테크 스타트업을 순위대로 보여주는 플랫폼으로 스타트업 업계에서는 ‘프로덕트 헌트 효과(Product Hunt Effect)’라는 말도 생겨났습니다. 이러한 효과에 힘입어 에피라이브는 현재까지 북미, 중동, 동남아를 포함한 16개국에서 총 500시간의 음성 컨텐츠가 생성되었으며, 글로벌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에피라이브는 베타테스트 출시를 통해 유입된 유저들이 주로 MZ 세대로 취업, 진로, 연애, 창업 등 다양한 관심사를 익명과 음성 기반으로 컨텐츠를 만들어내고 소비한다는 시사점을 얻었습니다. 클럽하우스가 중장년 연령대의 셀럽들을 중심으로 하는 반면, 에피라이브는 MZ세대들의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이 중심이 되어 ‘짧고’, ‘빠르고’, ‘간단하게’ 목소리로 컨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한다는 점에서도 차별화를 둔 것이죠.


우리는 '미디어 소셜 서비스 전문가로 구성된 에피라이브의 맨파워'와 '음성SNS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에 주목했습니다. 김승기 대표는 디자인 기반 CEO로 웹실시간통신(Web Real-Time Communication) 전문회사 리모트몬스터를 공동 창업 및 Exit 경험이 있는 연쇄 창업가였습니다. 팀원들 역시 실시간 방송어플, OTT어플 등 다양한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프랑스, 덴마크, 미국의 다양한 국적의 가지고 있어 글로벌 대응이 가능했죠. 무엇보다도 시간의 제약이 없는 음성SNS시장의 향후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다는 점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에피라이브는 '21년 하반기에 본 서비스를 출시하며, 보이스(Voice) 버전의 레딧(Reddit)과 같이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무언가를 쓰는 것보다 말하는 것이 더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에피라이브 김승기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바이셀스탠다드 

투자시기: 2021년 6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11호 

투자금액: 1.5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명품 및 한정판 조각투자 플랫폼  

대표이사: 신범준 

명품이나 한정판 스니커즈를 소액으로 투자할 수 없을까?


최근 백화점이 열자마자 명품을 사기 위해 달리는 이른 바, 오픈런은 일상이 되었습니다. 

희소한 명품을 사서 비싸게 되파는 리셀(Re-Sell) 시장은 글로벌 기준 지난 해 48조원 규모로 성장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네이버, KT, 무신사 등 대기업도 저마다 리셀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는 생각보다 많은 것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해외 여행에 가지 못하는 소비를 명품으로 이끌었고, 롤렉스, 에르메스 버킨백 같은 인기 상품들은 없어서 못 파는 지경입니다. 


바이셀스탠다드는 여기서 사업기회를 모색하였습니다. 인기 롤렉스 11종으로 구성된 피스 집합투자 1호는 출시 30분만에 완판 되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종류의 명품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가 출시될 예정이며 인기는 점점 높아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조각투자는 거대한 트렌드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MZ세대들은 희소성 있는 명품이나 스니커즈를 사서 되파는 리셀에 익숙합니다. 

그들은 주식이나 코인과는 달리 경험에서 얻어지는 현물을 소액으로 투자하여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바이셀스탠다드의 '피스' 플랫폼에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넥스트드림은 바이셀스탠다드의 '확장성'에 주목했습니다. 

앞으로 시계, 가방 등 다양한 브랜드의 명품 포트폴리오가 구성될 것이며, 자체 중고거래 플랫폼 '모노리치'를 통해 중고 명품 거래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또한 개별 소유권이 NFT화되어 소유권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시장도 열리기 될 것입니다. 


바이셀스탠다드의 피스 플랫폼은 명품과 희소성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심리와 소액투자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MZ세대들의 심리를 정확히 꿰뚫어 본 서비스입니다. 


MZ세대들의 새로운 현물 투자 트렌드는 바이셀스탠다드가 만들게 될 것입니다. 

바이셀스탠다드 신범준 CEO

□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퀀티파이드이에스지 

투자시기: 2021년 6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12호 

투자금액: 3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ESG평가 및 리서치   

대표이사: 배익현  

ESG라는 메가트렌드가 다가오고 있다 


미국에서 바이든 정부가 들어서면서, 전세계적으로 ESG는 없어서는 안될 생존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870조에 달하는 기금을 운영하는 국민연금이 연금 운용증권사를 선정할 때 ESG 요인을 반영할 계획을 밝혔고, 국내 4대 금융지주가 여신관리 및 투자에 ESG 요소를 고려하겠다고 선언하는 등 기업의 ESG환경은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된 환경에서 퀀티파이드이에스지는 차별화된 계량적 기법에 의한 ESG 분석을 제공합니다. 


특히 공개 정보에만 의존하여 동일한 데이터를 활용, 산식만 달리 적용하는 기존 업체들과 달리 

퀀티파이드이에스지는 200여개의 데이터베이스 연계를 통한 공개정보 활용은 물론, 민간 및 금융기관 등 정보 이용자의 의뢰를 통해 평가대상 기업에 직접 접촉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ESG 전문 기관입니다.


한정된 관찰 정보에만 의존하지 않고, 적극적 관여 및 체계적 실사(Due-Diligence) 과정을 통해 데이터와 신뢰성을 확보합니다. 


기존 ESG 평가가 코스피 상장 120여 개 전후 기업에 대해서만 구체적인 평가 결과를 제공하는 반면, 

퀀티파이드이에스지는 대기업 상장사에서부터 비상장 중소, 중견 기업까지 국내 90,000여개 기업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과정은 직접 개발한 특화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 수집부터 검증 및 평가까지 자동화 프로세스로 진행됩니다. 


퀀티파이드이에스지는 향후 나이스평가정보와 함께 제공하고 있는 신용평가 연계 ESG 평가 서비스 제공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ESG평가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는 한편, 미드 • 스몰캡 종목을 주요 분석 범위로 하는 기후 자산위험(Climate Asset Risk Assessment Service)평가, ESG 정보 기반 로보어드바이저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연내 론칭할 것입니다. 


퀀티파이드이에스지 배익현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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