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피움랩스 

투자시기: 2019년 6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NEXT1호 

투자금액: 1억원 

투자라운드: Pre-Series A  

사업영역: 스마트디퓨져 및 향기캡슐 개발

대표이사: 김재연  


넥스트드림엔젤클럽이 피움랩스에 투자한 이유는 

'향기 시장의 성장 가능성''김재연 대표이사의 향기 시장의 이해도' 때문이었습니다. 


"향기 업계의 네스프레소(Nespresso)" 

우리는 피움의 스마트 디퓨져는 세상을 향기롭게 만들어줄 수 있고, 다양한 향기 캡슐이 정기 구독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2018년 프로토타입만 보유하고 있는 시점에서 세계적인 엑셀러레이터인 테크스타스(Techstars)와 미 최대 케이블 업체인 

컴캐스트(Comcast)의 지분투자를 유치하고, 


2019년 본 제품 출시를 통해 성공적인 와디즈 펀딩과 29cm, 메가스토어 등 온오프라인 입점 진행 및 프리팁스(Pre-Tips)를 유치하면서 우리는 피움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공유주택, 공유오피스, 자율주행차 등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공유 공간에서 우리는 피움의 멋진 향기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피움랩스 김재연 CEO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주)얼리슬로스 

투자시기: 2019년 11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4호 

투자금액: 5천만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모바일 설문조사 및 인공지능 분석보고서 

대표이사: 이재원

우리의 눈에 IBK창공 3기 데모데이에서 가장 돋보였던 회사,

'얼리슬로스' 였습니다. 


이 회사의 주요 서비스는 '카카오톡을 활용한 모바일 설문 조사'


얼리슬로스의 모바일 설문 조사 서비스 '포켓서베이'는 

전화 중심으로 이뤄지는 설문조사 시장에 모바일 기반 카카오톡을 접목, 

기존 전화 설문 대비 응답률을 10배 이상 끌어올렸습니다. 


우리가 주목한 것은 얼리슬로스가 확보할 '설문 데이터(Data)'였습니다. 

설문을 통해 얻어진 데이터들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욕구(Needs)'를 담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 시, 다양한 커머스(Commerce) 영역으로 확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얼리슬로스는 B2B, B2G 채널을 기반으로 '20년에는 용인시 설문조사 사업을 수주하였고, 

프랜차이즈 스타트업 고피자와 QR을 활용한 서비스 설문조사 서비스를 진행하는 등 

온오프라인 설문 시장 진출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얼리슬로스 이재원 대표는 IBM WATSON을 박차고 나와 사업을 진행하며 

투자자들에게 Vision과 성실함을 조금씩 검증해가고 있습니다. 

이재원 대표가 구축한 스타트업의 기업문화와 팀웍이 기업가치의 성장으로 어떻게 나타나는 지를 보여주게 될 것입니다.


향후 얼리슬로스는 B2B, B2G 기반의 매출성장과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의 진출하는 회사가 되어 갈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라인 등 글로벌 메신저 진출이 가시화 될 것이며, 인공지능 맞춤 서비스 등 정량적 데이터 뿐만 아니라 정성적 데이터를 읽어낼 수 있는 '마인드 빅데이터(Mind Big Data)' 회사로 성장할 것입니다.

얼리슬로스 이재원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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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회사명: (주)유니드캐릭터 

투자시기: 2019년 10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4호 

투자금액: 5천만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 

대표이사: 송민수

넥스트드림엔젤클럽이 유니드캐릭터에 투자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사람'이었습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 사업은 뜨지 못하면 망하는 사업입니다. 

유니드캐릭터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인도에서 승부를 보겠다고 했습니다.

다들 반신반의 했습니다...

애니메이션과 인도라는 조합은 생소했기 때문입니다.  


단, 우리는 사람에 주목하기로 했습니다. 

송민수 대표가 아이코닉스, 에버랜드를 거치며 쌓은 경험과 역량이 탁월하다는 점, 

경력이 최소 7년 이상으로 애니메이션 업계에서는 굵직한 작품들을 소화한 베테랑 PD와 디자이너들로 팀이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이 정도 맨파워면 도전해볼만하다고 생각했죠. 

그럼에도 인도에서의 애니메이션은 낯설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송민수 대표에게 부여한 미션이 있었습니다. 

과연 '인도의 아이들이 유니드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볼 것인지를 눈으로 확인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그는 인도의 키즈카페에서 직접 '크리캣팡' 애니메이션을 보여주었고, 인도 아이들의 눈은 빛났습니다. 

송대표는 인도 현지 배급사, 테마파크 관계자들로부터 인터뷰를 통해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우리는 '19년 10월에 시드투자를 완료하였습니다. 


이후 2개월도 지나지 않아 유니드캐릭터의 가능성을 알아본 신용보증기금이 후속 시드투자를 진행,

넥스트드림엔젤클럽이 투자한 기업가치보다 더 높은 밸류를 인정 받을 수 있었습니다. 


2020년은 '크리캣'이라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는 인도에서 유니드캐릭터의 '크리캣팡'이 정식으로 선보이게 될 것 입니다. 한국 유아 인구의 무려 100배인 3억명의 유아가 있는 인도 시장에서 유니드캐릭터는 '제 2의 아이코닉스'로 성장하게 될 것 입니다.  


송민수 대표의 경험과 역량, 에너지는 인도의 아이들을 반하게 만들테니까요.  

유니드캐릭터 송민수 CEO

유니드캐릭터 애니메이션 '크리캣팡(Cricket Pang)' 애니메이션 동영상 

                     유니드캐릭터 애니메이션 '로즈킨더(Rose ki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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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회사명: (주)그랜마찬  

투자시기: 2019년 1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3호 

투자금액: 1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사내식 정기배송 및 무인신선식품판매기 

대표이사: 구교일

2018년 D-Camp에서 주최한 IFA 행사 거리에서 처음 만난 그랜마찬.

그랜마찬은 사내식을 정기배송하고 1평 남짓한 공간에 구내식당을 만들어주는 기업이었습니다. 


'도시락 배송 업체'라는 편견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그랜마찬에 투자하게 된 것은 

구교일 대표의 '리더십''그랜마찬의 확장성'에 있었습니다. 


구 대표는 학창시절부터 반찬사업을 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사내식을 정기배송하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반찬, 국, 밥  등 도시락 퀄리티 유지를 위한 노하우와 경험을 가지고 있었죠. 

 

뿐만 아니라, 우리는 그랜마찬에서 향후 서비스를 진행 예정인 '무인신선식품 판매기'와 

고객들의 '식습관 데이터(Data)'에 주목하였습니다. 


신선식품과 도시락, 샐러드, 디저트 등을 모바일로 편하게 결재하면, 

고객이 언제, 어디서, 무엇을 즐겨 먹는 지에 대한 식습관 데이터가 습득됩니다. 

이는 향후 식단 큐레이션으로 확장이 가능한 것이죠.  


이 같은 Vision 뿐만 아니라, 넥스트드림엔젤클럽의 투자 이후 성과도 있었습니다. 

그랜마찬의 2019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56% 증가하였습니다. 신제품 개발도 진척이 있었습니다.  

'20년 2월에는 샐러드 및 건강식 전문 브랜드 'Meally' 를 출시하였습니다.


이제 곧 사무실, 공유오피스, 공유주택, 피트니스 센터, 스타트업 등에서

그랜마찬의 무인신석식품 판매기 'Meally Box'를 만나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뭐 먹지?' 

그랜마찬은 매일 겪는 직장인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새로운 플랫폼 업체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그랜마찬 구교일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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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회사명: (주)코발트  

투자시기: 2020년 2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5호 

투자금액: 1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스타트업 증권플랫폼 서비스  

대표이사: 이해일

엔젤클럽에서는 많은 스타트업을 만나고 투자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은 회사의 증권 발행에 이력이나 주주명부를 수기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회사의 발행주식수와 기업가치를 모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스타트업이나 이를 투자하는 엔젤투자자 모두가 이러한 상황에 불편해했습니다. 


코발트의 CAPLE 서비스는 

스타트업의 증권 발행 이력 관리와 시계열로 지분율과 주주명부를 관리할 수 있어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였습니다. 


2019년 기준 벤처투자금액은 4.2조원을 넘어섰고, 스타트업 투자는 5천억원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2000년 닷컴버블 시기 이후로 역대 최대 규모의 벤처, 스타트업 투자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것이죠. 

코발트의 CAPLE 서비스는 고성장을 나타내고 있는 벤처, 스타트업 시장에 새로운 증권 관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불편함의 개선과 성장하는 시장 외에도 우리가 코발트에 투자한 결정적인 이유는 '이해일 대표와 팀원' 이었습니다.  

코발트 이해일 대표는 지금은 우리에게 익숙한 두나무의 공동 창업자로서, 두나무의 서비스를 개발 및 카카오 투자 유치와 Exit까지 경험하였습니다. 또한 팀원 역시도 두나무 시절부터 함께 일하던 동료와 역량있는 개발자로 구성되었죠.


무엇보다도 이해일 대표는 과거 두나무 시절부터 IT기반의 금융서비스를 개발해본 경험이 있기에 

증권플러스와 같은 CAPLE 서비스를 개발했을 때, 스타트업에 꼭 필요한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습니다. 


코발트의 가능성은 팁스 운영사에서도 알아보았습니다. '20년 2월, 팁스 운영사인 인포뱅크에서 코발트의 지분투자를 완료하였고 이어 넥스트드림엔젤클럽에서도 시드 투자를 3월에 완료하였습니다. 


코발트의 증권 플랫폼 서비스는 'CAPLE'입니다. 

CAPLE은 지분 관리 테이블을 의미하는 'CAP TABLE'의 약자입니다. 


코발트는 CAPLE 서비스를 통해 스타트업과 투자자들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나아가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코발트 이해일 CEO

Nextdream Family

투자회사명: 위티(주) 

투자시기: 2020년 5월 

투자조합: 넥스트드림투자조합6호 

투자금액: 1억원 

투자라운드: Seed   

사업영역: AI기반 부동산 매물 추천 서비스 

대표이사: 이훈구

'어떤 집을 고를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의시결정 중 하나가 바로 '집을 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좋은 아파트 브랜드만을 따지거나, 중개인들이 추천하는 허위 매물에 현혹당해 생각치도 않았던 집을 골라 후회를 하기도 합니다.  


AI기반 주거용 부동산 추천 서비스 집현전은 '집을 구하는 현명한 전략'의 약자입니다. 

'위티'가 개발한 집현전 서비스는 단순한 평형과 가격 구분 뿐만 아니라, 교육, 학군, 공원과 같은 주변 인프라와 내 삶의 관계에 집중합니다. 


인공지능이 내가 선호하는 주거용 부동산과 인프라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최적의 매물을 추천하고 위티의 전속 중개사가 내가 선호하는 매물만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위티의 전속중개사는 고객 맞춤형 매물 제공 뿐만 아니라,

중개수수료를 파격적으로 인하여 소비자는 적은 비용으로 좋은 매물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넥스트드림엔젤클럽은 위티의 '맨파워(Man Power)에 주목했습니다.  

서울대 공간정보연구실에서 GIS(지리정보데이터) 빅데이터 기반의 용역과 연구를 수행해온 위티의 팀원들과 이훈구 대표의 리더십이 투자에 결정적인 요인이었습니다. 


'위티'는 직방, 호갱노노, 다방과 같은 프롭테크 업체 대비 아직은 미미합니다. 

단, 소비자가 원하는 매물을 빠르게 찾아주고 중개수수료를 크게 절감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의 플랫폼이라면 시간이 흐르면 직방(호갱노노), 다방을 넘어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미국에 프롭테크 유니콘 레드핀(Redfin)이 있다면, 

한국에는 '위티'가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위티 이훈구 CEO